란스톤 엘에프디티정(lansoprazole LFDT), 구강붕해정과 장용정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특수제형
Lansoprazole(PPI)
lansoprazole의 경우 장용 캡슐과 구강붕해정이 있다.
구강붕해정은 혀에 올려두면 물이 없는 상태에서도 삼켜지며 구강붕해정(LFDT)은 각각 장용캡슐과 생체 이용률이 유사하기 때문에 환자의 상황에 맞게 제형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구강붕해정은 물 없이도 복용이 가능하므로 활동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 삼키기 어려운 환자, 노인 환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장용성 정제는 단일 단위 시스템의 제형이다. 아주 드문 경우긴 하지만 위 배출 동안 장용성 피막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적절한 흡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다중 단위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다중 단위 시스템이란 장용성 과립을 함유하는 캡슐 및 정제를 의미한다. 단일 과립의 손상은 전체 용량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을 것이다.
LFDT의 장점
1) 삼키기 쉽다
란스톤 엘에프디티정 15, 30 mg의 각각의 붕해시간은 평균 48초, 53초
2) 혁신적인 약물 전달 시스템
산에 약한 lansoprazole이 위산에 파괴되지 않고 장에서 흡수될 수 있도록 7중 장용코팅을 한 후 matrix내에 충진한 형태
3) lansoprazole 캡슐과의 생물학적 동등성
LFDT가 입안에서 분해되고 환자의 침과 함께 미세과립이 삼켜진다. 이 때 미세과립은 소장에서 장용성 코팅이 벗겨지면서 용해되어 혈류로 흡수된다.
생체이용률 연구에 따르면 LFDT가 구강 내에 분해되는 짧은 시간동안 구강 점막을 통해 흡수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남
연구에 따르면 생체이용률은 LFDT와 장용캡슐이 유사하다.
결론🖐
- 란스톤 엘에프디티정은 물이 없는 상황이나 삼키기 어려운 환자 등에게 복용이 편리한 제형이며 일반적인 장용 캡슐약과 생물학적 동등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흔히 약을 물과 함께 먹는 버릇이 있기 때문에 물과 함께 LFDT정을 복용하도라도 약물은 효과적일 것이다.
추가적으로 관련 내용들
https://gimi-drug.tistory.com/107
https://gimi-drug.tistory.com/305
https://gimi-drug.tistory.com/428
reference:
1) Baldi, Fabio, and Peter Malfertheiner. "Lansoprazole fast disintegrating tablet: a new formulation for an established proton pump inhibitor." Digestion 67.1-2 (1942):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