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별 약물/기타

자몽주스 섭취는 유방암을 악화시키나? : 자몽주스, CYP3A4 inhibitor, estrogen

기미개미 2022. 9. 28.

ABSTRACT

호르몬을 경구 섭취하면서 자몽을 섭취하게 되면 혈청 에스트로겐 수치를 증가시키지만 내인성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된 데이터는 없다.

우리는 건강한 폐경 후 지원자를 대상으로 자몽 과일(whole grapefruit), 주스 2개, 자몽 탄산음료 1개를 테스트하기 위해 식사 개입 실험을 수행했다.

59명의 참가자들이 모집되었다. 연구는 3주 간의 기간 동안, 2주간의 자몽 섭취, 그리고 1주간의 워시아웃(wash out)으로 구성되었다. 공복 혈액 샘플 8개가 수집되었다. 1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급성 단계 연구에서 자몽 섭취 후 1, 2, 4, 8, 10시간 후에 추가로 5개의 검체를 수집했습니다.

estrone (E1), estradiol (E2), estrone-3-sulfate (E1S), dehydroepiandrosterone sulfate, sex hormone-binding globulin에 대한 혈청 검사가 수행되었다.

자몽 과일(whole grapefruit) 섭취는 내인성 E1S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피크 효과는 기준치보다 26% 증가한 8시간에서 나타났다. 자몽 과일(whole grapefruit) 섭취에서 평균 E1 또는 E2의 변화는 관찰되지 않았다. 대조적으로, 신선한 주스, 병에 든 주스, 그리고 탄산음료 섭취는 모두 E2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결과는 자몽 섭취량과 내인성 에스트로겐 수치 사이의 중요한 상호작용을 시사한다. 내인성 에스트로겐 수치는 유방암 위험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Introduction

자몽 주스는 장내(intestinal) cytochrome P450 3A4(CYP3A4)를 억제한다.

6 oz(약 170 g)의 주스로 최대 급성 약동학 효과(maximal acute pharmacokinetic effec)를 나타내며 복용 24시간 안에 경구 약물의 생체이용률을 증가시킨다.(약물 대사 효소인 CYP3A4 억제로 약물 대사가 감소되어 약물의 농도는 올라감)

과즙뿐만 아니라 과일 자체로도 효과가 나타나며 만성적인 섭취는 효소 억제 효과의 크기를 증가시킬 수 있다.

내인성 에스트로겐은 또한 CYP3A4에 의해 부분적으로 대사 되기 때문에, 자몽 섭취는 내인성 에스트로겐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내인성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지면 폐경 후 여성의 유방암 위험이 상당히 증가한다. 그러므로, 규칙적으로 자몽을 섭취하는 것이 에스트로겐 수치에 대한 영향을 통해 매개되는 여성의 유방암 위험을 증가시킬 것이라는 것은 생물학적으로 타당하다. 이 문제를 명확히 하기 위해, 우리는 자몽 섭취에 의해 내인성 수준이 유의하게 영향을 받는지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식이 개입 연구를 수행했다. 

 

Methods

Grapefruit Product

1) 전체 생자몽의 절반

2) 식료품점의 냉장 코너에서 발견되는 "농축액에서 추출되지 않은" 신선한 압착 주스

3) 냉장되지 않은 농축액에서 추출한 병에 든 주스,

4) 탄산 자몽 소다

 

참가자들은 매일 아침 표준 주스 잔(6온스)을 마시도록 요청함

 

 

Discussion

경구 여성 호르몬 제제의 FDA 의무 라벨링에는 "자몽 주스가 에스트로겐의 혈장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라는 경구가 포함되어 있다. 비록 자몽이 경구 호르몬제를 복용할 때 에스트로겐의 혈청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내인성 E1 및 E2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초기 연구 결과만 있다. 본 연구는 자몽 섭취가 내인성 에스트로겐 수준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며 이는 만성적 또는 급성적 시점에서 모두 발견되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생자몽의 섭취는 평균 혈청 E1 및 E2 수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평균 E1S의 유의한 증가를 관찰했다. E1S는 생자몽 섭취 8시간 이내 증가되었으며 2주 동안 정기적인 섭취에서 평균 11.2%의 증가가 발견되었다.

 

 

 

 

우리가 이 연구를 설계할 때, 자몽 섭취가 내인성 호르몬 수준에 미치는 영향이 있다면, 그 효과는 분명하고 쉽게 특징지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결과는 호르몬 대사 및 흡수 과정이 복잡하다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 우리는 본 연구의 결과를 이해하기 위해 신중하게 통제된 약물동태학 연구가 필요하다. 식이 예방 전략은 유방암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상대적으로 탐구되지 않았지만 잠재적으로 중요한 접근 방식을 나타낸다. 임상적 영향은 상당할 수 있으며 여러 인종/인종 모집단으로 확대될 수 있다. 게다가, 자몽 섭취는 순환 호르몬 수치가 위험과 관련이 있는 모든 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몽 섭취와 혈청 호르몬 수치, 특히 장기 섭취의 영향을 자세히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유방암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창조적인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다.

 

 

reference:

1) Monroe, Kristine R., et al. "The effect of grapefruit intake on endogenous serum estrogen levels in postmenopausal women." Nutrition and cancer 65.5 (2013): 644-652.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