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별 약물/위장관·췌장

산분비억제제 PPI 장기 복용해도 괜찮나요? :: PPI 장기 복용 시 부작용

기미개미 2023. 7. 16.

PPI는 강력한 위산 분비 억제제로 H. pylori 음성 소화성 궤양 치료, H.pylori 제균요법, NSADIs or aspirin 유발성 궤양 예방, 출혈성 궤양(IV경로) 등에 사용된다.

 

1. 얼마나 먹어야 PPI 장기 복용인가요?

PPI 장기복용의 정의가 명확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연구에서 장기간 PPI 복용의 정의는 2주 이상에서 7년 이상까지 다양하였고 가장 일반적인 정의는 1년이상 또는 6개월이상 사용이었다.

임상적 맥락에서는 PPI를 역류 증상이 있는 환자에서 8주 이상 사용하는 것 또는 소화성 궤양이 있는 환자에게 4주 이상 사용하는 것을 장기간 사용이라고 하는 것이 합리적인 정의가 될 수 있겠지만 약물역학을 위한 연구 목적에서는 6개월 이상, 부작용에 대한 연구를 위해서는 노출 시간에 따라 맞춤형 정의가 필요할 수 있겠다. 

 

결론: 부작용 측면에서는 그때 그때 다르다 🤣 하지만 임상적으로 필요에 의해서 복용하는 경우(4주 or 8주 등)는 장기 복용이라고 하지 않음!

 

 

2. PPI 장기 복용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무엇이 있나요?

1) 위산 저하증

* 위산 억제제인데 위산 저하증을 부작용으로 소개하기는 머쓱하긴 하지만 위산은 생리적으로 반드시 필요하므로 과도하게 위산이 억제된 상태가 장기간 지속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 소개하는 의미로 받아들여주시길..🙆‍♀️

 

PPI 장기간 투여 시 위의 pH를 증가시켜 hypochlorhydria(위산저하증), achlorhydria을 유발 시킬 수 있다.

위산은 단백질, 비타민B12, 몇몇의 미네랄(칼슘, 마그네슘, 철)의 소화와 흡수에 필수적이다. 위산이 없으면 이러한 영양소들을 분해하고 흡수할 수 없게 되고 영양 결핍이 발생할 것이다. 

또한 소화되지 않은 음식은 단기적으로 다양한 불편한 위장관 증상을 유발하고 장기적으로는 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진다. 예를 들어 소화되지 않은 음식이 위장관에 남게되면 발표 과정을 통해 장개 세균의 과잉 증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높은 pH 환경은 일반적인 박테리아에 취약하게 된다. 이로써 다양한 장기(장, 호흡기, 요로)의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2) 골절 위험성 & 저마그네슘혈증

식품의약품안전처는 FDA의 자료에 근거하여 고용량 또는 장기 사용 시 골절위험성 증가와 장기 복용 시 저마그네슘혈증 유발할 수 있음을 경고하였다.

8) 일부 해외 역학연구에서 프로톤펌프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 치료가 고관절, 손목 및 척추 골절의 위험성 증가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되었다. 골절의 위험은 권장용량을 상회하는 고용량을 투여한 환자와 1년 이상의 장기사용 환자에서 증가되었다.
9) 3개월 이상 프로톤펌프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 치료를 받은 환자들에게서 저마그네슘혈증이 드물게 보고되었으며, 1년 이상 치료를 받은 경우에 가장 많이 나타났다. 대부분의 환자들에게 저마그네슘혈증의 치료로서 마그네슘보충 및 프로톤펌프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 투여 중단이 필요하다. 장기간 치료가 필요하거나 디곡신 또는 저마그네슘혈증을 유발하는 약물(예, 이뇨제)을 병용투여하는 환자들은 치료 시작을 포함한 주기적 마그네슘 수치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중대한 이상반응은 강직, 부정맥, 발작을 포함한다.

골절위험성은 PPI를 최소 1년 이상 또는 고용량 처방 받은 환자에서 주로 나타났으며 50세 이상의 고령자에게서 나타났다. PPI와 골절 위험성 증가 간의 정확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높아진 위장의 pH로 인해 소장에서의 칼슘 흡수율이 감소시킨다고 보고 있다.

🙋‍♀️ 골다공증 위험이 높은 고령의 환자에게 PPI를 장기 투여 시 주의해야하며 최대한 저용량으로 단기 사용을 해야한다.

 

저마그네슘혈증 역시 높아진 위장의 pH로 마그네슘 흡수 감소를 기전으로 보고 있다. 저마그네슘은 심한 경우 부정맥, 경련 등을 유발할 수 있고 특히 디곡신을 병용할 경우 저마그네슘혈증이 발생 시 심각한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

 

 

 

3) 감염 증가

위산은 위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영양소 흡수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1차 방어기전으로도 작용한다. 즉 유해한 박테리아가 위산에서 박멸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환경에서 박테리아의 과잉 증식이 유발될 수 있다. 특히 Clostridium difficile서이 설사(CDAD)의 발생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안전성 서한으로도 발표된 적 있다.

개선되지 않는 설사, 지속적인 설사, 복통, 발열 등이 나타날 경우 병원 진료가 필요하다.

 

10) 프로톤펌프억제제로 인해 위내 산도가 감소하면 위장관에 보통 존재하는 세균의 수가 증가한다. 이 약으로 치료할 때 살모넬라, 캄필로박터, 클로스트리듐 디피실레와 같은 세균에 의한 위장관의 감염 위험이 약간 증가할 수 있다. 이것은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레균성 설사 위험성 증가와 연관이 있으며 특히 입원환자에서 이러한 위험성이 증가되었다는 여러 관찰연구 결과가 보고되었다. 이러한 진단은 설사증세가 개선되지 않았을 때 고려되어야 한다.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레균성 설사는 거의 모든 항균제 사용 중 보고되고 있다.
11) 적절한 치료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조사가 고려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PPI 복용으로 인해 폐렴 위험성의 증가된다는 연구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유의하지 않다는 연구도 있으므로 해석 혹은 받아들이는데 주의가 필요하며 ICU setting에서는 PPI보다는 H2RA를 위장관 출혈이 없는 상황에서 먼저 고려하는 것이 좋겠다.!)

- Lin, Wen-Ling, et al. "Association of increased risk of pneumonia and using proton pump inhibitors in patients with type II diabetes mellitus." Dose-Response 17.2 (2019): 1559325819843383.

- Fohl, Alexander L., and Randolph E. Regal. "Proton pump inhibitor-associated pneumonia: not a breath of fresh air after all?." World journal of gastrointestinal pharmacology and therapeutics 2.3 (2011): 17.

- Zirk‐Sadowski, Jan, et al. "Proton‐pump inhibitors and long‐term risk of community‐acquired pneumonia in older adults."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66.7 (2018): 1332-1338.

 

 

 

4) 빈혈

PPI의 장기 투여로 위산 분비가 감소되어 위장관에서의 철 흡수를 감소시켜 철결핍성 빈혈을 유발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B12의 결핍 역시 빈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reference:

1) Haastrup, Peter Fentz, et al. "When does proton pump inhibitor treatment become long term? A scoping review." BMJ Open Gastroenterology 8.1 (2021): e000563.

2) 약학정보원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