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별 약물/신장

신부전 환자에서 안전한 위식도역류질환 약물 치료 (feat. 라미나지 vs 알마겔)

기미개미 2023. 7. 16.

위식도역류질환(GERD, 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위 내용물의 역류로 인하여 불편한 증상이 발생하거나 합병증이 동반되는 질병

  • 미란성 역류 질환 : 내시경 검사에서 식도에 궤양이나 미란 등의 형태학적 변화가 일어남
  • 비미란성 역류 질환 : 식도 점막의 손상은 보이지 않지만 역류 증상이 있는 경우

 

증상:

가슴 쓰림(대개 명치끝에서 목구멍 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것처럼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 heart burn)

산 역류 증상(위액이나 위 내용물이 인두로 역류하는 현상, 시고 쓴맛을 호소하게 됨)

그 밖에도 만성 기침, 쉰 목소리, 목 이물감, 수면 장애, 비심인성 흉통 등이 있음

* 일부는 협심증으로 오인할 정도로 흉통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음!

 

 

GERD 치료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1. PPI(proton pump inhibitor)

GERD하면 PPI를 떠올릴정도로 근간이 되는 약물이다.

위장에 있는 수많은 proton pump를 불활성화해야 효과가 극대화되므로 최대 효과 발현까지 3-5일 정도 소요된다.

*효과 발현자체가 3-5일 걸리는 것이 아니라 최대 효과라는 점!

위산에 의해 활성화과 되어 위의 벽세포 안의 proton pump에 결합해야하므로 위산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장용 코팅이 되어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식후에 위산 분비가 활발하므로 아침 식사 30분전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식사 전 복용을 일반적인 다른 약들과 복용 시간(보통은 식후)이 다르기 때문에 복약 순응도가 감소될 수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는데 dexlansoprazole 상품형인 덱실란트 디알 캡슐의 경우 산도(pH)마다 약제 과립 성분의 방출 시점이 다른 이중지연방출 시스템을 가진다. 이는 위 속의 프로톤 펌프가 모두 한 시점에 열리지 않는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전체 캡슐의 25%정도는 pH 5.5 지점에서 방출되고 나머지는 pH 6.5 지점에서 방출되어 소장에서 흡수된다.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 가능한 PPI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PPI는 작용 발현 시간이 느리고 반감기가 짧아서 야간 위산분비 돌파 억제 효과가 적은 한계가 있다.

omeprazole, lansoprazole에 의해 급성 간질성 신염(acute interstitial nephritis)가 발생할 수 있다.

급성 간질성 신염과 관련된 신장 기능 이상은 주로 약물 노출 7-14일 후 나타나지만 이전에 노출된 적있는 경우

더 빨리 나타날 수도 있다.

 

 

 

2. Potassium-competitive acid blocker(P-CAB)

 

PPI와 대등한 효과를 나타내며 아직 근거는 부족하지만 P-CAB이 심한 미란성 역류 질환에서 PPI보다 효과가 우월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GERD에 허가 받은 P-CAB은 tegoprazan, fexuprazan이 있다.

* 2005년 최초로 revaprazan이 개발되었으나 위식도역류질환에는 적응증이 없으며 십이지장궤양의 단기치료, 급성(만성)위염의 위점막 병변의 개선, 위궤양의 단기치료로만 적응증이 있음

 

PPI와는 달리 활성화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식사와 상관없이 1일 1회 투여가 가능하다.

또한 활동형/비활동형 proton pump에 모두 작용(PPI처럼 활성화를 위한 산성 환경은 필요하지 않음)하며 약효 발현이 빠르고 벽세포 내에서 안정성이 높아 효과가 오래 유지 된다.

 

 

 

3. H2RA

 

PPI에 비해 위산 억제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표준치료로 사용되지 않으며 2주 정도 사용하면 상대적으로 효과가 감소하는 속성내성으로 사용에 제한이 있다. (d/t 히스타민 경로만 차단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부작용은 적으나 메스꺼움 등이 생길 수 있으며 BBB를 투과하여 중추신경증상으로 두통, 어지럼증, 졸림, 정신착란 등이 발생할 수 있다.

* 특히 중추신경부작용 예방을 위해 CrCl에 따른 약물 용량 조절이 필요하다.

 

 

 

4. 제산제

  • Aluminum hydroxide
  • Sodium bicarbonate
  • Calcium carbonate
  • Magnesium hydroxide

제산제는 위산을 중화시키고 화학적 손상에 대한 점막 보호 작용을 하여 궤양의 치유를 돕는다. 

알루미늄기반 제산제

마그네슘 기반 제산제 복용에 의해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알루미늄 기반 제산제에 의해서는 변비가 나타날 수 있다.

* 마그네슘 단독의 경우 보통 변비 치료제로 많이 이용된다. (ex. 마그밀 정)

 

 

알마게이트 성분

이 두 성분의 복합 제산제(almagate)는 부작용이 서로 상쇄되는 장점을 지닌다.

특히 신장 기능 이상이 있는 경우 마그네슘과 알루미늄 제제 복용이 혈중 농도 상승으로 이어져 전신적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Sodium bicarbonate는 PPI와 복합제로 사용될 때는 제산제의 역할을 하지만 단독제제의 경우 신부전 환자에서의 산증 개선을 위해 보통 사용되기 때문에 복약지도 시 주의해야한다.

 

 

 

5. Sodium alginate

해조류에서 유래한 다당류로 위산과 만나면 겔 형태의 물리적 장벽을 형성한다. 따라서 어느 정도 위산이 존재한 상태에서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므로 가능한 공복 (최소 식사 전 1시간 또는 식사 후 3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 신부전 환자에게서 즉각적인 속쓰림 등의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Al or Mg 함유한 제산제 보다는 sodium alginate or sodium bicarbonate 기반 제산제의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다. 

 

 

referece:

1) 약학정보원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