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별 약물/신장

Renal dose adjustment : 투석 환자의 신기능 평가, mL/min/1.73m2, CKD-EPI, Cockcroft-Gault

기미개미 2023. 2. 4.

 

 

 

 

<투석 환자> 

투석 환자에서 잔여 신기능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나, 추정 사구체여과율은 투석과 관련된 여러 인자들(투석 중 체액 분포의 변화 및 체액 제거 등)로 인해 정확도가 떨어지므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대신, 혈액 투석 환자는 투석 세션 사이 소변 수집, 복막 투석 환자는 24시간 또는 48시간 소변 수집을 통해 요소 및 크레아티닌의 청소율을 구하는 것이 잔여 신기능 을 측정하는 가장 흔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 특히 vancomycin의 투석 환자의 clearance를 구할 때는 non-HD session에서의 대략적인 VCM clearance를 가정하고 ( 주의! HD환자의 SCr로 구한 CrCl를 사용하지 않도록!) HD session에서 VCM 혈중 농도가 약 17% 감소한다고 가정하고 계산을 하면서 각각의 값을 보정해줘야겠다!

 

 

<신기능에 따른 약용량 조절>

신기능에 따른 약물 사용 및 용량 조절 사구체여과율을 정확히 평가하는 것은 약물의 사용 여부 및 용량 조절을 결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1998년 미국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에서 Cockcroft-Gault 공식이 사용 가능하다고 권고하였으며, 앞서 기술한 공식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계속 사용되어 왔다. 최근 FDA에서 개정한 지침에서는 크레아티닌을 기반으로 한 Cockcroft-Gault 공식(과체중, 비만 시 이상 체중[ideal body weight] 또는 보정된 체중[adjusted body weight]을 활용)과 CKD-EPI 공식(body surface area로 색인하지 않고 [non-indexed for body surface area] mL/min으로 표시)이 약동학 연구에 활용되기 충분하다고 권고하였다. 2010년 KDIGO 권고 지침에서는 각 환자에 서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 신기능을 평가하고 이를 약물 사용 및 용량 조절을 결정할 때 활용하도록 권고하였다.

 

🤷‍♀️ 즉 body surfate area를 무시(?)하고 바로 mL/min 값으로 고려할 수 있겠다!?

 

 

reference:

1) The Korean Journal of Medicine 2023;98(1):45-5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