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케이콘틴 서방정 가루로 복용해도 되나요?
일반적으로 서방정과 같은 특수제형의 경우는 분할/분쇄가 불가능하다.
[경구용 서방형제제 (정제, 캡슐제, 과립제) 분할 처방/투여 기준]
그 이유는 서방형 제제를 분할/분쇄 시 일시적인 혈중농도 상승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경구 potassium chloride 단일제형은 케이콘틴 서방정 밖에 존재하지 않으므로 경구로 potassium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서방형 제형 밖에 없다!
하지만 다양한 이유로 경구섭취가 불가능한 환자들(알약이 커서 삼키지 못하는 경우 혹은 연하곤란 등)의 경우, mild한 저칼륨혈증 환자에서 칼륨 섭취를 위해 IV 주사를 매번 맞을 수도 없는 일이다.
이럴 때는 서방형제제이지만 어쩔 수 없이 분쇄하여 복용하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케이콘틴 가루 복용 시 몇 가지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전에 KCL, potassium chloride에 대해 알아보자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
https://gimi-drug.tistory.com/23
1) 흡습성 약물이므로 습기 주의!
가루로 만든 상태에서 오래 보관하게 되면 습기를 먹어 딱딱해질 수 있다.
저장 상의 주의사항에도 흡습성이 매우 높으므로 개봉 후 습기를 피해 보관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2) 물 많이 마시기
<23.05.22 lexicomp>
IV KCl의 제형의 경우 고삼투 외에도 일시적으로 고칼륨혈증이 되면 인체에 무리가 되기 때문에 말초정맥/중심정맥 투여 속도 및 투여 농도가 매우 strict 하게 지켜져야 하는 고위험 약물로 분류될 정도이다.
lexicomp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싶이 경구 제형의 경우에도 복용 시 위장관 경련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KCl 농도를 매우 희석시켜 위장관 불편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량의 물과의 복용을 권장하고 있다.
특히나 분쇄하여 가루 제형으로 복용 시 구강이나 식도,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니 물이나 오렌지 주스 등에 녹여서
5-10분에 걸쳐 천천히 복용하고 복용 후에는 충분한 양의 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겠다.
결론적으로 케이콘틴 서방정을 복용하고 속이 쓰리다면 더 많은 물과 복용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하지만 조금 무서운 얘기지만 자극으로 인해 위 천공, 위출혈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극심한 갈증, 검은변, 혈변 등이 생긴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3) 오렌지 주스와 복용?
병동에서는 케이콘틴을 보통 오렌지 쥬스와 함께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https://gimi-drug.tistory.com/manage/statistics/entry/38
처음에는 쓴 맛 때문에 오렌지주스와 함께 복용하는 것으로 정리를 하였는데
알고 보니 오렌지 주스에 칼륨(K)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물론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저칼륨혈증 진단을 받았다고 너무 많이 칼륨이 함유된 음식을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고칼륨혈증도 매우 위험하기 때문이다.
* 특히 고칼륨혈증 상태는 심장에 악영향을 준다..!
4) 대변에서 알약 껍질 발견했다면
서방형 제형은 말 그대로 약물 복용 후 서서히 방출되는 제형을 말한다. 때때로 대변에서 알약 껍질이 발견될 수 있지만 이는 약물이 흡수되지 않은 것이 아니라 그저 약물을 감싸고 있던 껍질이므로 놀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