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출률 경도 감소 심부전(HFmrEF)
https://gimi-drug.tistory.com/524
- 임상적 특성은 박출률 보존 심부전보다는 박출률 감소 심부전에 가깝다.
- 특히 젊은 남성, 관상동맥질환을 절반 이상에서 가지고 있다는 점, 심방세동이나 심장 이외 합병증을 덜 가진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박출률 경도 감소 심부전의 치료
박출률 경도 감소 심부전 환자만을 대상으로한 전향적인 무작위 임상연구는 진행된 바 없고 박출률 보존 심부전 환자에 대한 연구의 하위 분석을 통해 일부 근거를 추정할 수 있다.
약제 사용을 강력히 권고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class Ⅱb 권고를 시행하게 되었다.
1. 이뇨제
기본적으로 무든 유형의 심부전에서 이뇨제는 울혈의 증상 및 징후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해야하므로 사용을 권고한다.
2. ACEI/ARB
HFmrEF으로 진단된 많은 환자들은 관상동맥질환, 고혈압 또는 심근경색 후 좌심실 기능 부전 동반율이 높으므로 ACEI or ARB의 적응증에 해당되므로 약제의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다.
3. BB
많은 HFmrEF 환자들이 심방세동이나 협심증과 같은 다른 심혈관계 적응증이 있기 때문에 BB 사용은 고려될 수 있다.
4. MRA
EF 45% 이상의 환자들을 대상으로한 TOPCAT 연구의 후향적 분석에서 spironolactone은 EF 55% 미만의 환자에 대해여 재입원율 감소를 시켜주었다. 전체 사망률을 줄이지는 못했지만, 심혈관계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경향성을 보였다.
따라서 해당 환자군에서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다.
5. ARNI
PARADIGM-HF와 PARAGON-HF를 병합한 데이터 분석에서 사쿠비트릴/발사르탄은 다른 종류의 레닌-알도스테론계 차단제에 비하여 HFmrEF의 재입원과 심혈관계 사망의 총 종잠ㄹ점을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6. SGLT2 inhibitor
EMPEROR-preserved 연구(EF>40%)의 하위그룹 분석에서 EF<50% 군 vs EF>50% 군에서 EF<50% 군에서 empagliflozin의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최근 dapagliflozin을 이용한 DELIVER 연구(당뇨병과 관계없이 박출률 보존 및 경도 감소 심부전)의 주요 결과(=심혈관계 사망 및 심부전 악화 감소)가 언론에 공개되고 학계의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DOI: 10.1056/NEJMoa2206286
7. Digoxin 및 Ivabradine
Digoxin: 사용을 권고하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
Ivabradine: 아직까지 어떤 결론을 내리기에는 근거가 없다.
reference:
1) 심부전 진료지침 2022
댓글